[사회과학] 프로이드 理論과 에릭슨에 심리사회적 발달 理論 비교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4 14:16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프로이드 이론과 에릭슨에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비교분석.hwp
예)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따
②항문기(1-3세): 이시기 동안 아동의 성적 관심은 항문 부위에 모아지며 …(투비컨티뉴드 )
[사회과학] 프로이드 理論과 에릭슨에 심리사회적 발달 理論 비교分析(분석)
[사회과학] 프로이드 理論과 에릭슨에 심리사회적 발달 理論 비교分析(분석)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발달 단계별 특성(特性)*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理論(이론) 비교>
■프로이드의 정신分析 理論(이론)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理論(이론)에 있어서 중심定義(정이) 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따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 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理論(이론)을 발전시켰다.
①구강기(0-1세): 이시기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된다.
사회과학,프로이드,이론과,에릭슨,심리사회적,발달,이론,비교,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프로이드 이론과 에릭슨에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비교분석 , [사회과학] 프로이드 이론과 에릭슨에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비교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프로이드 이론과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비교
Download : [사회과학] 프로이드 이론과 에릭슨에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비교분석.hwp( 24 )
![[사회과학]%20프로이드%20이론과%20에릭슨에%20심리사회적%20발달%20이론%20비교분석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4%84%EB%A1%9C%EC%9D%B4%EB%93%9C%20%EC%9D%B4%EB%A1%A0%EA%B3%BC%20%EC%97%90%EB%A6%AD%EC%8A%A8%EC%97%90%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20%EC%9D%B4%EB%A1%A0%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1.gif)
![[사회과학]%20프로이드%20이론과%20에릭슨에%20심리사회적%20발달%20이론%20비교분석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4%84%EB%A1%9C%EC%9D%B4%EB%93%9C%20%EC%9D%B4%EB%A1%A0%EA%B3%BC%20%EC%97%90%EB%A6%AD%EC%8A%A8%EC%97%90%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20%EC%9D%B4%EB%A1%A0%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2.gif)
![[사회과학]%20프로이드%20이론과%20에릭슨에%20심리사회적%20발달%20이론%20비교분석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4%84%EB%A1%9C%EC%9D%B4%EB%93%9C%20%EC%9D%B4%EB%A1%A0%EA%B3%BC%20%EC%97%90%EB%A6%AD%EC%8A%A8%EC%97%90%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20%EC%9D%B4%EB%A1%A0%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3.gif)
![[사회과학]%20프로이드%20이론과%20에릭슨에%20심리사회적%20발달%20이론%20비교분석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4%84%EB%A1%9C%EC%9D%B4%EB%93%9C%20%EC%9D%B4%EB%A1%A0%EA%B3%BC%20%EC%97%90%EB%A6%AD%EC%8A%A8%EC%97%90%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20%EC%9D%B4%EB%A1%A0%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4.gif)
![[사회과학]%20프로이드%20이론과%20에릭슨에%20심리사회적%20발달%20이론%20비교분석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94%84%EB%A1%9C%EC%9D%B4%EB%93%9C%20%EC%9D%B4%EB%A1%A0%EA%B3%BC%20%EC%97%90%EB%A6%AD%EC%8A%A8%EC%97%90%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20%EC%9D%B4%EB%A1%A0%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5.gif)
순서
프로이드 理論(이론)과 에릭슨에 심리사회적 발달 理論(이론) 비교分析
<서론>
정신역동 理論(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 理論(이론)에서 출발하여 자아의 중요성의 초점을 둔 에릭슨으로 연결되는 자아심리학 理論(이론)까지 폭넓게 포함된다고 볼 수 있따 이러한 理論(이론)들을 정신역동 理論(이론)이라 하는 이유를 유추해 보면 이런 理論(이론)들이 대부분 인간의 행동을 ‘정신내의 운동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理論(이론)에 따라 주요 초점과 병리의 출발점은 다르지만 대부분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하는지와 그리고 정신 행동의 사회environment과 어떻게 서로 effect을 주고받는지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모두 정신역동 理論(이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정신역동 理論(이론)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프로이드 理論(이론)과 자아심리학의 대표인 에릭슨의 理論(이론)을 정리(整理) 해 보고 유사점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나의 생각으로 정리(整理) 해 보고자 한다.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