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교육심리학(방송대 2019)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6 09:35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X 2019-9-9 매슬.hwp
②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단계
Download : [교육심리학]X 2019-9-9 매슬.hwp( 45 )
④ 변동 비율 강화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
③ 고정 비율 강화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
교육심리학 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에서 강화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theory 의 핵심적인 관념으로,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강화의 제공을 통하여 얼마든지 수정가능하다고 보았다. 또한 강화란 무엇이며,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에 관련되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1) 강화의 관념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4)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
Ⅰ. 서 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순서
-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에 대한 의미설명과 함께 그 유용성에 마주향하여 작성하고, 네 가지 강화계획을 제시하고 각각의 강화계획에 대한 설명을 실생활의 예를 통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에 필요한 정보만으로 구성하여 실제 과제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에 대한 의미설명과 함께 그 유용성에 대해서 작성하고, 네 가지 강화계획을 제시하고 각각의 강화계획에 대한 설명을 실생활의 예를 통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Ⅲ. 결 론 – assignment를 마치며
①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나태내보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theory 적 배경
④ 존중의 욕구
교육심리학
Ⅰ. 서 론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
교육심리학 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2학기)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기본개념과 함께 매슬로우가 제시한 욕구단계 5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으며, 동기위계설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① 생리적 욕구
교육심리학(방송대 2019)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과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매슬로우 강화)
설명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욕구위계론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교육심리학 간헐적강화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욕구위계론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교육심리학 간헐적강화
② 안전의 욕구
② 변동 간격 강화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
⑤ 자아실현의 욕구
- 교육심리학 공통형 처리해야할문제에 필요한 정보만으로 구성하여 실제 처리해야할문제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강화를 통한 교육의 방법은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 능력을 방해한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는다. 그리고 네 가지 강화계획 - 고정 간격 강화 계획, 변동 간격 강화 계획, 고정 비율 강화 계획, 변동 비율 강화 계획 – 에 관련되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면서 자세하게 설명(說明)하도록 하고 assignment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① 고정 간격 강화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욕구위계론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교육심리학 간헐적강화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욕구위계론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교육심리학 간헐적강화
Ⅳ. reference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X 2019-9-9 매슬-5542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X%202019-9-9%20%EB%A7%A4%EC%8A%AC-5542_01_.jpg)
![[교육심리학]X 2019-9-9 매슬-5542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X%202019-9-9%20%EB%A7%A4%EC%8A%AC-5542_02_.jpg)
![[교육심리학]X 2019-9-9 매슬-5542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X%202019-9-9%20%EB%A7%A4%EC%8A%AC-5542_03_.jpg)
![[교육심리학]X 2019-9-9 매슬-5542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X%202019-9-9%20%EB%A7%A4%EC%8A%AC-5542_04_.jpg)
![[교육심리학]X 2019-9-9 매슬-5542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X%202019-9-9%20%EB%A7%A4%EC%8A%AC-5542_05_.jpg)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theory 적 배경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기본槪念과 함께 매슬로우가 제시한 욕구단계 5단계에 마주향하여 체계적으로 정리(整理) 하여 제시하였으며, 동기위계설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마주향하여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Ⅱ. 본 론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다양한 theory 중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과 스키너의 행동주의는 핵심적인 theory 으로 손꼽힌다. 그러나 강화를 통한 학습의 효능와 영향력이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밝혀지면서 실제 교육의 현장에서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간략한 theory 적 설명(說明)과 함께 그가 제시한 욕구의 단계에 관련되어 체계적으로 알아본 뒤 그의 theory 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관련되어 심도 있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교육의 분야 외에도 상담 및 간호 등의 분야에서도 널리 적용되고 있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인간의 욕구에 의해서 인간의 동기가 발생한다고 보는 theory 으로 그는 인간의 동기를 일으키는 인간의 욕구는 일련의 단계를 가지고 발생한다고 보았다. 즉, 인간의 욕구와 동기가 정해진 단계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보는 theory 이다. 4)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매슬로우의 theory 은 인본주의 심리학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 인본주의 심리학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성에 대하여 가치를 부여하고자 스타트된 심리학이다.
Ⅱ. 본 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