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가역성, 탈중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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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21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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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인지발달(가역성, 탈중심화)
1. 가역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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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특정 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게 되어 위계에 따라 사물을 분류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아동기 인지발달(가역성, 탈중심화)>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다.
그래서 구체적 조작기 아동은 같은 양의 물이 담긴 두 컵에서 어느 한 컵으로 물을 더 붓거나 어느 한 컵의 물을 덜어 내지 않으면 두 컵에 담긴 쥬스의 양은 처음의 양 그대로 남아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인 가역적 사고와 탈중심화의 발달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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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돈을 손에 쥐지 않고, 머릿속으로만 조작하기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은 실제로 돈을 손에 쥐어 주었을 때만 가능하다. 즉, 사고의 방향을 가역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작은 것을 먼저 찾아 놓은 다음 그 다음 작은 막대기를 찾는 사고를 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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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전조작기에는 크기가 가장 작은 것에서부터 가장 큰 순서로 막대기를 배열하는 것을 할 수가 없었지만 구체적 조작기에서는 이 과제(problem)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아동기 인지발달(가역성, 탈중심화)
즉, 학령전기에는 신체적 활동이 사고의 기초인 반면, 학령기에는 정신적 활동을 통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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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한 컵은 긴 모양이고 다른 한 컵은 넓은 모양이어도 같은 양의 물을 부으면 그 양이 같다는 것을 안다.
구체적 조작기의 가역성이란 어떤 물체나 현상이 alteration(변화) 하였을 때 그 과정을 다시 거꾸로, 즉 역으로 거쳐 가면 alteration(변화) 이전의 상태 즉, 본래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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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 시기에는 양, 무게, 부피의 보존 정이 을 확실하게 획득할 수 있게 되며,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이 시기에 와서 탈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된다. 예를 들면, 이 시기 아동에게 10원, 100원, 500원짜리의 동전 한 웅큼을 쥐어 주면, 액수대로 분류하고 이것들이 왜 이렇게 분류되었는가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자료명 : 아동기 인지발달(가역성, 탈중심화)
피아제는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이 시기 즉, 7세경부터 11세까지를 구체적 조작기라고 하였다.
아동기에 속하는 초등학교 시기는 지적 발달, 지각, 사고력, 추론 능력이 성장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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