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을 설명(說明)하는 theory(이론) 중 상호작용주의 theory(이론)의 대표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에 마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7 05:56
본문
Download :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상호작용.hwp
피아제는 인지가 언어에 影響을 미친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가 언어보다 선행하지만 다시 인지는 언어적 구조에 의해 影響을 받는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따
Ⅲ. 결론
1)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理論)의 유사점
Ⅱ. 본론
순서
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理論)의 차이점
Ⅱ. 본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Ⅳ. Reference List
1. 상호작용주의 槪念

2. 피아제 이론(理論)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정리하고 두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면서 언어발달에서 언어와 사고에 대한 견해를 비교 분석하였다. 즉 언어발달은 자신의 경험을 지각 또는 기억에 근거하여 의식할 수 있게 되고 소통하는 노력에 의해 구조화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유아는 기본적으로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 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 환경을 제공해 주어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론(理論)이다.
Ⅰ.서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theory(이론)을 정리(整理) 하고 두 theory(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analysis(분석) 하면서 언어발달에서 언어와 사고에 대한 견해를 비교 analysis(분석) 하였다.
1. 상호작용주의 槪念
3. 비고츠키 이론(理論)
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理論) 비교
피아제 이론, 비고츠키 이론, 언어발달, 상호작용주의, 피아제, 비고츠키
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理論)을 요점하고 두 이론(理論)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면서 언어발달에서 언어와 사고에 대한 견해를 비교 분석하여 보겠다.
언어발달을 설명(說明)하는 theory(이론) 중 상호작용주의 theory(이론)의 대표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에 마주향하여 설명(說明) 하시오
Ⅰ.서론
언어발달에서 상호작용주의는 언어발달을 유전(선천적)과 환경에 의한 능동적인 지식 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상호작용주의 관점에 의하면 영유아의 언어습득은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자신의 욕구, 풍부한 언어적인 환경, 타인으로부터의 사회적, 정서적 지지, 의미 있는 타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촉진된다.
Download :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상호작용.hwp( 93 )
언어발달에서 상호작용주의는 언어발달을 유전과 환경에 의한 능동적인 지식 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즉 언어발달은 자신의 경험을 지각 또는 기억에 근거하여 의식할 수 있게 되고 소통하는 노력에 의해 구조화된다. 언어발달의 상호작용주의에서 언어와 사고 중 어느 것을 선행적인 것으로 보느냐에 따라 사고가 언어를 결정한다고 보는 피아제,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는 비고츠키가 대표적인 학자이다. 상호작용주의 이론(理論)에서는 유아 스스로 언어의 규칙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과정에 의해 언어가 습득된다는 점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