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問題點 및 활성화 대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0 21:56
본문
Download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hwp
일반교육 주도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이중 체계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책의 하나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일반교육이라는 단일체제로 구축하자는 것이다. 필요하신 분에게 여러모로 활용이 되셨으면 합니다. 통합교육의 history는 매우 짧지만, 그 당위성과 necessity 의 인식과 함께 매우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으며, 또한 특수교육이 당면한 가장 큰 Task 중의 하나다. 필요하신 분에게 여러모로 활용이 되셨으면 합니다.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통합교육의문제점및활성화방안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hwp( 21 )
다.
1) 정상화
정상화는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 definition 으로 심신에 장애가 있어도 정상으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이 그 이념이다. 완전통합이란 일반주도 특수교육의 한 형태로서,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동하여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또 이 운동에 뒤이어 최소제한environment을 核心(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장애아동교육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 전환점을 갖고 오게 했으며, 통합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갖고 오는 계기가 되었다.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통합교육에 대한 폭 넓은 이해,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통합교육 시 나타나는 문제, 통합교육을 위한 선결 조건, 통합교육의 활성화 문제 등을 살펴본 자료입니다. 정상화…(투비컨티뉴드 )
통합교육의問題點및활성화대안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통합교육의 問題點 및 활성화 대안
,인문사회,레포트
통합교육에 대한 폭 넓은 이해,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통합교육 시 나타나는 문제, 통합교육을 위한 선결 조건, 통합교육의 활성화 문제 등을 살펴본 자료(資料)입니다.
순서
1. 들어가며
2.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3. 통합교육의 처음 - 정상화, 최소제한environment
1) 정상화
2) 최소제한environment
4.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1) 통합교육의 유형
2) 통합교육의 설치 및 現況
3)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영역별 교수방법
4)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5. 통합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들
1) 통합교육에 대한 설문 조사
2) 통합교육의 문제들
6. 통합교육에서 먼저 해야 할 일들
1) 장애아동에 대한 준비
2) 일반아동의 태도
3) 교사의 태도
4) 부모의 태도.
7. 통합교육이 가져오는 효율.
1) 장애아동에 주는 효율.
2)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율.
8. 통합교육의 활성화 方案
1) 통합교육 운영의 활성화 方案
2) 시각장애 학생들의 alteration(변화)
3) 일반학생들의 alteration(변화)
4) 교사 및 학부모의 alteration(변화)
9. 맺으며
통합교육의 definition 은 점차 일반교육주도와 완전통합의 definition 으로 확장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두 definition 은 장애의 정도에 따른 문제, environment의 한계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그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아 따라서 아직 통합교육은 최소제한environment의 원칙에 의한 definition 정립이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아
3. 통합교육의 처음 - 정상화, 최소제한environment
통합교육의 history는 약 30년 전 스웨덴의 정상화운동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이 운동을 위한 하나의 수단과 방법으로서 통합이 요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