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학습 efficacy에 미치는 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0 22:00
본문
Download :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hwp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포천군에 위치한 S초등학교 5학년에게 사전 성취도 검사와 흥미·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이 검증된 두 반을 實驗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시뮬레이션은 실제의 상황을 재연함으로써 사회현상을 보다 실감나게 이해할 수 있게 하며, concept(개념)이나 원리로 형성된 지적 모델에 기초하기 때문에 지식의 구조를 습득하는데 유효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conclusion(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 학습이 전통적 설명(說明)식 수업에 비해 학업 성취도에서는 차이가 적었으나 파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시뮬레이션을활용한사 ,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사범교육레포트 ,
본 data(資料)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학습 efficacy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또 시뮬레이션은 학습자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하고 탐구 활동에 대한 즐거움을 가지게 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신장시키고 올바른 태도를 갖게 하는 데에도 效果적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시뮬레이션이 경제 생활의 실제 상황을 재연함으로써 학생들이 경제 현상을 보다 생생하게 이해하고, 경제concept(개념)이나 원리를 경험을 통하여 체득함으로써 장기 기억에 效果적이었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둘째,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사회과 교과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고, 경제 생활 영역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는데 매우 效果적이었다.
순서
Download :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hwp( 69 )
본 자료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학습 efficacy에 미치는 영향






시뮬레이션을활용한사
Ⅰ. 서론
Ⅱ. 이론(理論)적 배경
Ⅵ. 요약 및 제언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생활 영역의 학업성취도와 학습 태도 및 흥미에 미치는 效果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實驗집단에는 분업, 노사갈등, 예산삭감, 물물 교환, 학교에서의 사업놀이 등 5개의 경제 생활 시뮬레이션 program을 3주에 걸쳐 12차시를 적용하고, 비교집단에는 같은 내용을 전통적 설명(說明)식 수업으로 12차시를 실시하여 학업성취도 검사와 흥미 및 태도 검사를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의 유용성과 적용 방법에 대한 이론(理論)적 연구를 바탕으로 경제교육을 위한 시뮬레이션 program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에게 적용하는 實驗을 통해 그 效果를 검증하였다. 이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학습이 전통적 설명(說明)식 수업에 비해 정신적인 부담이나 위압감은 주지 않고 활동에 대한 호기심과 활기찬 분위…(drop)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