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인지 정서 도덕발달 애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8 23:47
본문
Download : 아동발달-인지 정서 도덕발달 애착.hwp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아동발달-인지 정서 도덕발달 애착.hwp( 46 )
설명
아동발달-인지 정서 도덕발달 애착
(1) 발달연구의 접근방법
○ 횡단적 접근법(cross sectional approach)
-연령이 다른 개인이나 집단을 동시에 연구하여 각 연령층의 신체적 및 심리적 발달을 연구
-선발된 개인이나 집단이 특정 연령층을 대표하므로 연구대상을 표집할 때 대표성이 보장되어야 함
-長點: 동시에 여러 연령층을 연구할 수 있어서 시간과 경비가 절감
-단점: 연령차이 뿐만 아니라 출생연대가 다른데서 기인하는 상이한 시대적 배경이 혼입될 수 있음 &발달과정을 일관성 있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종단적 접근법(longitudinal approach)
-동일한 연구대상을 선정하여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발달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연구
-長點: 횡단적 접근법에서 밝힐 수 없는 연속적이고 진정한 발달과정을 알 수 있음
-단점: 시간과 노력 그리고 경비가 많이 들고, 피험자의 이동, 사고, 사망 등에 의한 연구의 어려움
○ 단기종단적 접근법(short-term longitudinal approach)
-횡단적 접근법과 종단적 접근법을 절충한 방법. 3년~5년 동안 동일한 연구대상을 반복적으로 연구
(2) 지각과 인지발달
1. 유아기의 지각 발달
○ 깁슨과 워크(Gibson &Walk)의 시각절벽(visual cliff) 실험
-4~6개월 유아가 깊이지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준 실험
-기어 다닐 줄 아는 유아는 시각절벽(visual cliff)이 보이는 유리판 위로 기어가는 것을 피함
→ 유아가 시각적 자극에 반응해서 깊이를 지각한다는 주장
-너무 어려서 기어 다니지 못하는 유아도 시각자극(시각절벽)을 볼 수 있었음.
2. 인지발달
○ 유아의 인지발달에 관한 Piaget의 관점
-유아는 행동을 통해서 지식을 얻으며, 유아에게는 행동 자체가 바로 지식이라고 주장
-발달의 초기에 유아는 정신적 상징(symbol)이 없기 때문에 사물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이 그대로 행동으로 나타남
-유아가 사물에 눈을 맞추고 빨거나…(skip)






아동발달,인지,정서,도덕발달,애착,인문사회,레포트
아동발달-인지 정서 도덕발달 애착
순서
아동발달-인지 정서 도덕발달 애착 , 아동발달-인지 정서 도덕발달 애착인문사회레포트 , 아동발달 인지 정서 도덕발달 애착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