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강의법, 토의법, 개별학습, 협동학습)의 장단점 및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18 23:36본문
Download : 교수방법(강의법, 토의법, 개별학습, 협동학습)의 장단점 및 비교.hwp
설명
교수방법(강의법, 토의법, 개별학습, 협동학습)의 장단점 및 비교
강의법과 토의법 개별학습 협동학습 등의 여러 교수-학습방법의 장단점 및 내용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1. 강의법
1) 강의법의 定義(정의)
2) 강의법의 장ㆍ단점
3) 헤르바르트의 교수 5단계설
4) 강의법의 실제
2. 토의법
1) 토의법의 장ㆍ단점
(1) advantage(장점)
(2) 단점
2) 토의법의 절차
3) 토의법의 실제
4) 토의의 여러 가지 유형
3. 개별학습
1) 定義(정의)
2) 개별학습의 특징
3) 개별학습의 장ㆍ단점
4) 개별학습의 실제
4.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특징
3) 협동학습의 절차
4) 협동학습의 모형
5) 협동학습전략(strategy)의 교육적 效果(효과)
토의란 어떤 문제에 대하여 각자의 견해 을 내놓고 검토하고 의논하는 것이다. , 교수방법(강의법, 토의법, 개별학습, 협동학습)의 장단점 및 비교사범교육레포트 ,
%EC%9D%98%20%EC%9E%A5%EB%8B%A8%EC%A0%90%20%EB%B0%8F%20%EB%B9%84%EA%B5%90_hwp_01.gif)
%EC%9D%98%20%EC%9E%A5%EB%8B%A8%EC%A0%90%20%EB%B0%8F%20%EB%B9%84%EA%B5%90_hwp_02.gif)
%EC%9D%98%20%EC%9E%A5%EB%8B%A8%EC%A0%90%20%EB%B0%8F%20%EB%B9%84%EA%B5%90_hwp_03.gif)
%EC%9D%98%20%EC%9E%A5%EB%8B%A8%EC%A0%90%20%EB%B0%8F%20%EB%B9%84%EA%B5%90_hwp_04.gif)
%EC%9D%98%20%EC%9E%A5%EB%8B%A8%EC%A0%90%20%EB%B0%8F%20%EB%B9%84%EA%B5%90_hwp_05.gif)
%EC%9D%98%20%EC%9E%A5%EB%8B%A8%EC%A0%90%20%EB%B0%8F%20%EB%B9%84%EA%B5%90_hwp_06.gif)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수방법(강의법, 토의법, 개별학습, 협동학습)의 장단점 및 비교.hwp( 68 )
강의법과 토의법 개별학습 협동학습 등의 여러 교수-학습방법의 장단점 및 내용에 대해 조사한 reference(자료)입니다.
1) 토의법의 장·단점
(1) advantage(장점)
① 토의는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 속에서 학습자들이 적극 참여하게 되므로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따
② 토의를 통해 학습자들은 집단 활동의 기술을 개발하고 민주적인 태도를 배울 수 있따
③ 토의는 학생 자신의 생각을 일관성 있게 나타내고 의미있게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
④ 토의는 대화를 통해 상호 견해 을 교환하고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의 과정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사회적 기능 및 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따
(2) 단점
① 집단구성원의 숫자에 한계가 있따
② 토의의 리더가 미숙하면 效果(효과)적인 토론이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리더의 influence(영향)력이 크다.
필요하신분에게 좋은 reference(자료) 되기를 바랍니다.
2) 토의법의 절차
① 사전준비
: 效果(효과)적인 토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주의 깊게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사전준비
: 토의목적 설정, 토의방식 선택, 시간계획, 필요한 data(資料)준비, 집단의 크기 결정
토의 주제
: 학습자들의 능력, 흥미나 관심, 전체 교과내용의 맥락과 부합 등을 고려
② 토의 장소 - 토의 유형에 따라 토의 장소, 좌석의 배치, 시설물 등에 대한 배려 토의할 때는 각각의 얼굴을 …(생략(省略))
다.필요하신분에게 좋은 자료 되기를 바랍니다.
③ 소수의 토론자에 의해 주도될 우려가 있따
④ 토의 참여자 전체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데, 평가불안이나 사회적 태만을 보일 수 있따
⑤ 토의는 준비와 계획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진행과정에서도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⑥ 학습자들이 토의 주제에 관해 충분히 이야기 할 수 있을 만큼의 수준에 도달해 있어야 하고 주제에 상대하여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 토의에서 기대하는 만큼의 效果(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토의법은 학습자의 역할과 활동을 중요시하며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들 간의 언어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견해 을 교환하고 집단 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