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co.kr [아동발달] (아동발달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理論)의 비교 설명(說明) > dent2 | dent.co.kr report

[아동발달] (아동발달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理論)의 비교 설명(說明) > dent2

본문 바로가기

dent2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아동발달] (아동발달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理論)의 비교 설명(說明)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3 23:01

본문




Download :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학습이론.hwp





  ㈂ 연합. 전이의 법칙(law of associative shifting)


  ㈀ effect의 법칙(law of effect)
1. 『행동수정이 원리』 / 교육과학사, 이성진, 홍준표, 2004



  ㈄ 요소 우월의 법칙(law of prepotency of elements)

 (3) 피드백(feedback)과 강화(reinforcement)의 원리
 (2) 실험절차
 (1) 도구적 조건 형성
서론에서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理論의 개략적인 내용에 대하여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理論을 비교하여 理論가들을 중심으로 그 특징을 설명(說明)하여 작성하였고, conclusion(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종합 요약하여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理論의 기본원리는 파악하여 요약 작성하였습니다.   ㈀ 다양반응의 법칙(law of muliple response)
Ⅱ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내용 연구
3.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1.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6) 조건형성의 theory 적 적용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定義(정의)
순서
8.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 문학과 지성사, 임의영, 2002
Ⅰ 서 설(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theory 의 비교)
 (3)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서론에서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의 개략적인 내용에 대해서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을 비교하여 이론가들을 중심으로 그 특징을 설명하여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의 기본원리는 파악하여 정리 작성하였습니다. 둘째, 環境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작용하는 변인이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행동의 alteration(변화) 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theory 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theory 과 인지주의 theory 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원자적 부분이 결합하기 위해서는 유사, 인접, 인과관계 등의 조건이 있어야 하는데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인접의 개념이다. 행동주의 학습 theory 가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따라서 Thorndike의 시행착오theory , Pavlov의 조건반사theory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Hull의 신행동주의 theory 에 계승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친다는 것 즉, 교수활동에서의 기본적인 project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행동목표(goal)들을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며, 학생들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과 보상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절차를 관리하는 일로 설명될 수 있다. 행동주의자들은 직접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며, 環境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행동주의 학습theory 은 S-R 연합theory 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설을 들 수 있다. 첫째,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학습theory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定義(정의)
9. 『교수 학습 理論의 이해』/ 번영계, 학지사, 2005
[ 참고한 문헌 ]
3. 교수 설계시 적용할 수 있는 행동주의 학습 원리

.

 (4)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Ⅰ 서 설(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theory 의 비교)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학습이론-5637_01_.gif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학습이론-5637_02_.gif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학습이론-5637_03_.gif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학습이론-5637_04_.gif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학습이론-5637_05_.gif
 (2) 반복(repetition)의 원리


Ⅳ 결론 - 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학습 원리

 (5)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행동주의학습이론, 학습이론, 아동발달, 파블로브, 손다이크, 스키너
[아동발달] (아동발달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理論)의 비교 설명(說明)


  ㈁ 자세 또는 태도의 법칙(law of set or attitude)
  ㈁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Ⅲ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비교 설명
 (2) 종속법칙


 (2)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


 (1) 기본법칙


 (3) 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의의


4. 『신교육 심리학』 / 이용남 외, 학지사, 2004

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

 (4) 학습의 단서(cues)의 조장과 쇠퇴의 원리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의의
3. 『교수학습理論과 매체』 / 편집부 지음, 예하미디어, 2006
  ㈂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Download :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학습이론.hwp( 36 )


다. 環境을 적절히 조절하면 학습도 의도한 대로 조절이 가능한 것이다. 이들은 모든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반응, 그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기본 가정
2.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설명
6. 『인간행동의 이해』 / 법문사, 최정훈외, 2005
7. 『교육학 대사전』 / 2005


경험론에서 출발하는데 경험론에 의하면 백지 위에 찍히는 것은 관념이며 관념은 사물을 구성하는 원자적 부분인바, 그것이 합해져서 전체의 사상을 구성한다고 한다. 따라서 행동의 alteration(변화) 를 목표(goal)로 하는 학습도 環境이 개체에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 셋째, 環境을 조절하므로 인간의 행동을 alteration(변화) 또는 수정할 수 있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環境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예컨대, 태도 또는 신념),...

.
5. 『교수학습理論의 이해』/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 유사성의 법칙(law of assimilation)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기본 전제

 (4)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Ⅱ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내용 연구
 (1) 무조건반사(unconditioned reflex)
행동주의적 학습theory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theory )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theory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theory )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 참고문헌 ] 1. 『행동수정의 원리』 / 교육과학사, 이성진, 홍준표, 2004 2. 『조기특수교육을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 최종옥외, 교육과학사, 2007 3.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편집부 지음, 예하미디어, 2006 4. 『신교육 심리학』 / 이용남 외, 학지사, 2004 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6. 『인간행동의 이해』 / 법문사, 최정훈외, 2005 7. 『교육학 대사전』 / 2005 8.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 문학과 지성사, 임의영, 2002 9.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번영계, 학지사, 2005
2. 『조기특수교육을 위한 행동수정이 理論과 실제』 / 최종옥외, 교육과학사, 2007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theory 적 배경
 (1) 접근 연합(contiguity)의 원리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theory 적 배경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alteration(변화) ’다. 행동주의학습theory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theory )에서 Pavlov 나 Guthrie theory 과 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Skinner나 Thorndike theory 처럼 강화를 강조하는 입장,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Hull의 학습theory , Bandura가 제안한 관찰 학습theory 등이 있다.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ent.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dent.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