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정리(arrangement)-판소리열두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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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1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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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 양반들의 감성과 미의식에 적합하지 않은 일곱 작품들이 탈락하게 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두 사람은 개성으로 넘어오는 골목인 청석관에서 만나 즉시 부부로 결합한다. 결국 이들은 떠돌이 생활을 청산하고 지리산에 정착하게 된다
그러나 나무하러 간 강쇠가 장승을 패 와서 군불을 때고 자다가 장승 동티(動土 : 건드려서는 안될 것을 건드려 그것을 관장하는 지신의 노여움을 사서 받게 되는 재앙)로 죽는다.
강쇠와 옹녀는 혼인 후에도 유랑을 계속한다.고전문학정리-판소리열두마당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전승 과정에서 탈락한 일곱 바탕의 탈락 시기는 19세기 후반기로 알려지고 있따 민중적 기반 속에서 태어난 판소리는 19세기 들어 자체 변모와 발전을 통하여 다수의 양반들을 청중으로 끌어들이기에 성공했으나, 또 이들의 적극적인 개입과 참여 속에서 상당한 變化를 겪게 되었다. 옹녀는 생활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 기울이는 데 반해, 강쇠는 도리어 온갖 못된 짓을 다 저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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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승 과정에서 탈락한 일곱 바탕은 [변강쇠타령], [옹고집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장끼타령], [무숙이타령](왈자타령), [가신선타령](숙영낭자전)이다. 이 일곱 작품은 그 내용에 있어서 철저하게 세속적 세계의 표현으로 요약할 수 있는바, 절도와 균형, 세련을 요구하는 양반층의 文化(culture) 와는 어울릴 수 없었기 때문일것이다
1. 변강쇠 타령, 가루지기 타령
줄거리
천하잡놈인 강쇠는 남쪽지방에서 북쪽지방으로 올라오고, 팔자에 과부로 운명지워졌기 때문에 마을에서 쫓겨난 옹녀는 북쪽지방에서 남쪽지방으로 내려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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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열두마당 - 탈락한 일곱 마당의 이름
현재 전승되고 있는 판소리는 다섯 바탕에 불과하지만 본래는 열두 바탕이 있었다. 죽은 강쇠의 시체를 치우기 위해서 옹녀는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현재 전승되고 있는 판소리는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다섯 바탕인데, 이 다섯 바탕 판소리를 `바탕소리`라고 부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