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7 05:43
본문
Download : 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hwp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매체 언어도 文化(문화) 현상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이를 문학 교…(drop)
,인문사회,레포트
다.지금의 디지털시대에 Internet과 같은 매체를 통해 국어교육을 어떻게 하는지 등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이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이 방법에 따라 교재의 `형태`와 `내용 선정`이 달라지기 때문일것이다
문학 교육은 언어사용 교육이며 文化(문화) 교육의 일환이다.






7
설명
순서
지금의 디지털시대에 인터넷과 같은 매체를 통해 국어교육을 어떻게 하는지 등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이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교재화에는 반드시 교수-학습의 방법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定義(정이) 방향을 바탕으로 시 교육에서 텍스트 읽기와 느낌 쓰기, 곧 이해와 표현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7 , 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hwp( 73 )
레포트/인문사회
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
Ⅰ. 머리말
Ⅱ. 디지털 시대의 매체와 국어 교육
1. 국어와 매체 environment(환경)
2. 매체 언어의 의미와 교수-학습 방법
Ⅲ. 디지털 시대의 누리망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1. 누리망 매체언어에 관심과 수용
2. 누리망 과 국어 교육의 영역의 alteration(변화)
1) 교육과정상의 정보 기술 활용 교수-학습 활동의 강조
2) 국어교육의 영역의 alteration(변화)
Ⅳ. 누리망 매체언어와 국어 수업의 방법
1.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 : 전자 글 읽기와 쓰기
2. 만화식 소설 수업과 릴레이(relay)식 소설 쓰기
3. 이해와 표현의 통합 시 수업
Ⅴ. 맺음말
현재까지 제5, 6차 교육과정에서 설정해 놓은 문학교육의 목표(goal)는 실상 `표현`의 단계까지 나아가지 못하고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 즉 학습자의 피동적인 수용 측면에 머물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점에서 텍스트 위주의 교재에서 벗어나 멀티미디어의 요소를 가진 누리망 은 하나의 좋은 교수매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은 문학 교육의 목표(goal)를 설정해 놓고 있으므로 이를 교재화의 기준으로 삼으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