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공학실험:외부유동 (풍동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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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2 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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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공학실험:외부유동 (풍동실험)
외부유동풍동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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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기술,레포트
원통주위의 압력과 속도분포를 구하고, 항력을 추에 의한 측정(measurement)법을 적용하여, 원기둥의 각도 변환에 따른 항력을 측정(measurement) 실험하였습니다. 이때 實驗(실험)적인 방법으로 물체 주위의 유동정보를 구하고자 할 때 풍동實驗(실험)을 수행한다. 예들 들어 자동차나 航空(항공) 기가 공기 중을 운동할 때 그 주위의 유동정보를 해석적으로 상세히 구할 수가 없다. 속도 U의 방향으로 원기둥의 단위 길이당의 항력인 D의 ingredient, 속도 U의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원기둥의 단위길이당의 압력인 L의 ingredient, 본래의 점 C에 관하여 원기둥 단위길이 당 모멘트인 pitching momentingredient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ingredient들은 항력, 양력 및 pitching moment 계수들의 definition 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무차원화 된다
항력계수:
…(생략(省略))
레포트/공학기술
다.외부유동풍동실험 , 유체공학실험:외부유동 (풍동실험)공학기술레포트 ,
1. 實驗(실험) 목적
유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운동방정식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한정된 경우외에는 해석적인 해를 구하기 힘들다.
전압은 게이지 압력에 의해서 유용한 수치이며, 전단력 τ는 무차원화되며, 다음과 같은 무차원의 항들이 definition 된다
압력계수:
표면마찰계수:
압력과 전단력과의 힘의 합성은 원기둥에 작용하는 힘이 된다 이 항력은 그림1 에 나타난 단면적의 정해진 어떤 점 A에 작용하는 힘의 ingredient들로써 나누어 진다. 그러나 원기둥의 實驗(실험)에서는 전단력이 압력보다도 매우 작으므로 무시되어진다.
2. 實驗(실험) 관련 理論
가. 추에 의한 항력 측정(測定) 법
< 그림1 원주 주위의 유동의 개략도 >
위 그림1에서 곡선의 표면 위의 한점 A에서 유체의 influence(영향)은 표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압력 P와 표면에 작용하는 전단력 τ의 두 ingredient으로 분해할 수 있따 유선에 접근하는 전압 와 절대압력 와의 관계에서 이고, 상류 속도를 U, 유체의 밀도를 ρ라 하면 교란되지 않은 유선에서의 동압은 0.5ρU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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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주위의 압력과 속도분포를 구하고, 항력을 추에 의한 측정법을 적용하여, 원기둥의 각도 변환에 따른 항력을 측정 실험하였습니다. 본 實驗(실험)에서는 원통주위의 압력과 속도분포를 구하고, 항력을 추에 의한 측정(測定) 법을 적용하여, 원기둥의 각도 변환에 따른 항력을 측정(測定)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