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를 위한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5 20:19
본문
Download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2).hwp
요구analysis이란 수업에 있어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상황과 현재의 상황 사이에 존재하는 갭(gap)을 발견하고 이러한 제약적 조건 하에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analysis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학습과제課題를 analysis함으로써 학습의 순서를 결정할 수 있는데 이는 교수목표(goal)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요소를 확정하고 학습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밝혀냄으로써 학습활동의 순서를 정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아 그리고 가르칠 학습요소를 확정하고 가르칠 순서…(skip)
순서
설명
교수설계를 위한 分析(분석)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실험결과/기타
교수설계를 위한 分析(분석)
교수설계를,위한,기타,실험결과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기타실험결과 , 교수설계를 위한
Download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2).hwp( 89 )
다. 이러한 environmentanalysis을 통해 학습과제課題나 수업목표(goal)를 조절함으로써 효율적인 수업이 일어날 수 있게끔 한다. 요구analysis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아 첫째는 학습자analysis, 둘째는 environmentanalysis이다. 다음으로 environmentanalysis은 이상적인 수업이 일어나기 위한 이상적인 environment을 정하고 실제 environment과 비교하는 것이다. 이러한 analysis들은 효율적인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 철저히 analysis되어야 하는 요소들이라고 볼 수 있다아 먼저, 학습자 analysis은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 이상적인 수준을 규정하고 실제 학습자의 능력을 판별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미리 판단해보기 위한 analysis이라고 definition 할 수 있다아 또한 학습자들의 현재 상황, 즉 실재 수행정도를 측정(測定) 함으로써 이상적인 학습자 상황과의 갭을 측정(測定) 하기 위한 것이다.
교수설계를 위한 analysis
1. 요구analysis
2. 학습과제課題 analysis
3. 학습자 analysis
4. environmentanalysis
1. 요구analysis
교수설계를 함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요구analysis을 하는 것이다.
2. 학습과제課題 analysis
요구analysis 중 하나로 학습과제課題 analysis이 있다아 학습과제課題 analysis은 요구analysis의 결과 결정된 교수목표(goal)를 analysis하여 교수목표(goal)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그리고 이를 학습하기 위해 어떠한 하위기능과 단계를 거쳐야 하는 지를 밝히기 위해 실시된다 학습과제課題analysis은 교수목표(goal)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기능과 단계를 밝힘으로써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학습요소가 무엇인지 확정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