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co.kr [放通大(방통대) 2014-1]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說明(설명) 하고, 각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3 > dent2 | dent.co.kr report

[放通大(방통대) 2014-1]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說明(설명) 하고, 각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3 > den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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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放通大(방통대) 2014-1]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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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7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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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Erikson), 레빈슨(Levin.hwp





(12~18세까지)
(1~3세까지)


目標(목표)를 추구하고 일의 성취에 대해 칭찬을 해주면 근면성을 형성하고 활동을 제한하고 일의 결과에 대하여 비판만 하면 열등감이 생긴다.

(4~5세)
설 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아동의 자율성이 증가되고 새로운 과업과 기술을 익히고 활동자유와 부모의 인정을 받으면 주도성이 생긴다.
1.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theory 및 교육적 시사점
(65세 이상)
노년기
Ⅰ.성인발달의 theory
최근까지 인간발달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50년 이상이나 되는 성인기의 발달에 관심을 별로 기울이지 않았으나 최근에 와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전 생애 접근법이 이루어졌다.

단 계
다.

Download : (Erikson), 레빈슨(Levin.hwp( 29 )


2.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 theory 및 교육적 시사점
친밀성 대 고립감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슨,로에빙거,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통합감 대 절망감
사랑
정체성 대 역할 혼미


유아는 양육자에게 의존하며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 일관성과 통일성 있는 경험이 신뢰감을 형성하고 부적절하고 일관성이 없으며 부정적인 보살핌에 의해 불신감이 형성된다
(Erikson), 레빈슨(Levin-2885_05_.jpg
인간발달 학자들이 성인기 이후의 단계에서는 신체적 , 심리적 alteration(변화) 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다고 여겼기 때문에 연구하지 않았으나 오늘날 대부분의 발달론자들은 인간은 살아있는 한 alteration(변화) 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한다.



순서
아동초기

신뢰감 대 불신감
(36~65세까지)
Ⅲ. bibliography

근면성 대 열등감
청년기
목적
자신의 삶에 후회가 없고 열심히 살았고 가치있었다고 생각할 때 자아통합이 되며 은퇴 후 신체적이나 경제적인 무력감을 느끼고 자신의 삶에 대한 후회를 할 때 절망감을 형성한다. Freud의 심리성적 발달theory 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Freud와 달리 자신의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 타인과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개인의 성격이 사회심리 발달과정에 있어서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관계성이 alteration(변화) 하면서 발달해 가는 것을 연구했다.

유아기
(19~35세까지)
영아기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Ⅰ.성인발달의 theory
-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아동후기
자율성 대 수치감
성인의 심리사회적 발달이 이동하여 타인과의 관계에서 성공적인 適應으로 친밀감을 형성하지만 친밀감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고립감을 키우게 된다


Ⅱ.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 을 비교 설명(說明)
생산성 대 침체성
충성심
Ⅱ.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 을 비교 설명(說明)
1.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theory

의지력
인간발달에 대해 어떤 관점에서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가에 따라 많은 theory 들이 있다아
희망

주도성 대 죄책감


능력


에릭슨은 심리사회 발달theory 가로서 인간발달의 전 생애 theory 을 제시한 최초의 학자이다.
-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참고자료(data)입니다

[放通大(방통대) 2014-1]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說明(설명) 하고, 각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3
개인이 다음세대에 대한 복지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했을때 생산성을 형성하고 그것에 기여하지 못했다고 생각할 대 침체감을 형성한다.
보살핌
Erikson은 인간발달에 대해 낙관적이며 環境론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으며 초자아 발달이나 역할보다는 자아의 발달에 따른 건강한 정체감 형성을 강조하였으며 심리사회적 위기를 통해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지혜
3.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 theory 및 교육적 시사점
자신 성격의 동일성과 계속성을 주위로부터 인정을 받으면 정체감이 확립되고 성역할과 직업선택에서 안정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역할 혼미가 생긴다.
설명
잠재력

새로운 環境이 요구되는 급격한 alteration(변화) 의 시기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의 문제를 8단계의 발달 단계로 구분하였다.
(출생~1세까지)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발달과업과 위기
성년기
중년기
(6~11세)
걷기, 잡기, 괄약근 통제를 포함하는 신체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자기 스스로의 일을 수행하는 시기로 칭찬과 신뢰, 용기에 의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자율성은 형성되고 과잉조절이나 자기조절 상실로 수치심이나 의심이 생긴다.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면 죄책감을 느낀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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