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교육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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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4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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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분권 ∨ 적도집권
(4)김창걸,「교육행정학」, 박문각, 1985, PP.30~38.
PP.36~40.
(5)노종화,「교육행定義(정이) 원리와 기술」,배종근-정태범(편),「교육행정-교육
< 표 1-1 > 교육행定義(정이) 기본원리
Ⅲ. 교육행정을 운영상으로 본 기본원리․․․․․․․․4
適應성 ∨ ∨ ∨
3. 안전성의 원리 ․․․․․․․․․․․․․․․․․5
자주성 존중 ∨ ∨ 자율성 자율성
(1) (2) (3) (4) (5) (6 )
2. 효율성의 원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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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학자들이 주장하는 교육행定義(정이) 기본원리를 요약-정리해 보면 <표 1-1>와 같다. 따라서 교육행정 운영의 기본원리를 설정함에 있어서도 일반행定義(정이) 기본원리가 무엇인가를 우선 파악할 필요가 있다. 교육행정은 헌법 제31조의 규정을 비롯하여 교육법-교육공무원법-사립학교법 등의 제법률과 그것을 기초로 하는 각종 대통령령-교육부령 및 훈령 등에 의하여 집행되고 있다. 헌법 제31조 제1항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로 하였으며, 교육법 제9조에서는 “모든 국민에게 그 능력에 따라 수학할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교를 지역적으로 공평하게 배치하고, 학자금이 곤란한 자를 위하여 장학금 제도 등을 실시하고, 직업을 가진 자의 수학을 위하여 야간제-계절제-시간제 등을 활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7. 균형성의 원리 ․․․․․․․․․․․․․․․․․6
이 원리는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로서 특히 교육행정에 있어서 가장 강력하게 요청되는 원리이다. 여기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교육행定義(정이) 특수성을 반영한 원리가 누락되고 있다는 것이다. 영」,(정민사, 1986).
Ⅱ. 교육행정을 법규상으로 본 기본원리
(3)김윤태,「교육행정-경영신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배영사,1986)
교육행정은 일반행정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교육을 위한 행정이라는 점에서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행정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자체가 필요로 하는 몇 가지 기본원리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Ⅱ. 교육행정을 법규상으로 본 기본원리․․․․․․․․2
능률성 ∨ ∨ 효율성 ∨ 효율성 효율성
모든 행정은 법률에 위반되어서는 안 되고 법률의 근거가 필요하며 실정법에 맞는 집행을 해야 함을 말한다. 첫째는 모든 국민에게 각자의 능력에 대한 차이를 고려함이 없이 기회를 균등히 보장하는 의무교육이며, 둘째는 능력주의에 입각하여 학업을 계속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장학금제도나 사회보장제도의 확립을 전제로 운영되는 것이다. 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공통적인 원리로는 민주주의(민주성)의 원리, 자주성(자율성) 존중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안정성의 원리, 합법성의 원리의 여섯 가지이다.
4. 전문성 보장의 원리․․․․․․․․․․․․․․․5
Ⅰ. 교육행定義(정이) 定義(정이)
법치행정 합리성 합법성
1. 합법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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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회균등의 원리
effect성 융통성 전문성
5. 적응성의 원리 ․․․․․․․․․․․․․․․․․5
다.
순서
1. 합법성의 원리․․․․․․․․․․․․․․․․․2
민주주의 ∨ 민주성 민주성 민주성 민주성 민주성
4. 자주성 존중의 원리 ․․․․․․․․․․․․․․3
교육, 행정
6. 합목적성의 원리 ․․․․․․․․․․․․․․․․6
균형성 합리성
교육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그 기능이 분화-전文化(culture) -복잡화되고 교육의 공공성에 대한 요청이 증대됨에 따라서 교육행정도 전통적 방식에서 탈피하여 사회적 environment의 變化와 교육활동 자체의 變化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하며 현상유지보다 쇄신과 발전에 치중하는 동태적 행정으로 변모하고 있다. 예를 들면 기회균등의 원리, 지방분권의 원리, 전문성 존중의 원리가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합법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행定義(정이) 합목적성-전문성-기술성 등이 경시되고, 법규만능으로 인하여 형식적이며 경직화된 행정이 초래되기 쉬우며, 사회적으로 능률을 저하시킬 가능성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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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주성의 원리 ․․․․․․․․․․․․․․․․․4
(2)김종철,「교육행定義(정이) theory 과 실제」(교육과학사, 1982), PP.56~62.
목 차 Ⅰ. 교육행정의 정의․․․․․․․․․․․․․․․․․1 Ⅱ. 교육행정을 법규상으로 본 기본원리․․․․․․․․2 1. 합법성의 원리․․․․․․․․․․․․․․․․․2 2. 기회균등의 원리․․․․․․․․․․․․․․․․3 3. 지방분권의 원리․․․․․․․․․․․․․․․․3 4. 자주성 존중의 원리 ․․․․․․․․․․․․․․3 Ⅲ. 교육행정을 운영상으로 본 기본원리․․․․․․․․4 1. 민주성의 원리 ․․․․․․․․․․․․․․․․․4 2. 효율성의 원리 ․․․․․․․․․․․․․․․․․4 3. 안전성의 원리 ․․․․․․․․․․․․․․․․․5 4. 전문성 보장의 원리․․․․․․․․․․․․․․․5 5. 적응성의 원리 ․․․․․․․․․․․․․․․․․5 6. 합목적성의 원리 ․․․․․․․․․․․․․․․․6 7. 균형성의 원리 ․․․․․․․․․․․․․․․․․6
기회균등 ∨ ∨
설명
목 차
기본원리 백현기 김종철 김윤태 김창걸 노종희 박동서
2. 기회균등의 원리․․․․․․․․․․․․․․․․3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지방분권의 원리․․․․․․․․․․․․․․․․3
reference(자료): (1)백현기,「신고 교육행정」,(을유文化(culture) 사, 1964), PP.35~39.
안정성 ∨ 안정성 안정성 안정성 안정성 안정성
합법성에 의하여 국민의 교육권이 보장되고, 국가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되며, 공무원의 부당한 직무수행과 행정재량권의 남용이 방지되며, 공무원이 소신있게 일할 수 있도록 신분이 보장될 수 있다. 그것은 행정상의 여러 문제나 과제課題를 처리-해결해 나아가는 판단의 기준이 되며 실행이 근거를 마련해 주기 때문이다
(7)박동서, “교육행定義(정이) 원리와 기술”「행정논총」, 제19권 제2호(1981).
타당성 ∨ ∨ 합목적성합목적성 ∨
Ⅰ. 교육행definition definition ․․․․․․․․․․․․․․․․․1
교육의 기회균등은 두 가지 면에서 볼 수 있다. 박동서는 교육행정이 일부분이라고 본다면, 교육행정이 교육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는 일반행정에서 요청되는 민주성-효율성-합법성은 당연히 교육행定義(정이) 이념으로 포함되어야 하며, 지원대상이 교육발전이라는 점에서 자율성-전문성-안정성 등도 교육행定義(정이) 이념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