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충동적 행동에 대한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의 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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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6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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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재는 피험자와 연구자가 같은 책상에서 마주 보고 앉아 실시했다.
實驗(실험) 결과의 일반화 效果(효과)는 피험자의 읽기와 수학 시간에 측정(測定) 되었다. 읽기 수업 시간에 피험자는 교과서를 소리내어 읽고쓰기 교사는 문단마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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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책상 위에는 아동이 질문에 대해 대답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힌트를 주는 카드가 부착되어 있었다. 피험자는 수업 중 교사의 질문이 끝나기 전에 틀린 대답을 말하거나, 독자적으로 학습하게 되어 있는 문제들을 오답 또는 미완성으로 정해진 시간 전에 제출하는 등의 충동적 교실 학습 행동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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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I. 서 론
II. 방 법
III. 결 과
IV. 고 찰
참 고 문 헌
II. 방 법
1. 피험자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행동장애아와 학습장애아로 판별 받은 바 있는 14세의 여중생이다. 특수학급에는 11명의 다른 행동장애나 학습장애 아동들, 특수교사, 보조교사가 있었다.
2. 實驗(실험) 장소
본 연구는 일반 중학교 안에 있는 경도 장애 아동들을 위한 특수학급에서 실시되었다. 피험자는 읽기 시간에 특수교사와 단독으로 30분간 수업을 받았다. 피험자는 OHP 옆에 앉고, 교사는 같은 테이블의 건너편에 앉아 수업을 했다.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는 실제 피험자의 읽기와 수학 시간과는 별도로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