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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아제한에 관한 연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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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7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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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 이 권리를 쟁취했을 때, 여성의 다른 권리들은 부정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여성의 생식 기능을 기술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은 -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 언제나 불완전했었다. 그들을 부정할 수 있는 타당성이 없기 때문일것이다
과거의 여성 해방 운동이 상징적인 성과 이상을 거두지 못한 한 가지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효과(效果)적인 피임 방법과 안전한 낙태 수술을 제공할 정도로 의학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그리고 남성의 법률과 관습이 그런 의학의 발전에 큰 역점을 두지 않았다). 그리하여 생식자가 아닌 존재가 되려는 여성은 성적인 금욕, 자위 행위, 호모 섹스, 요행에 맡기는 삶, 천박한 산아 제한 방법, 혹은 아이를 대신 낳을 수 있는 대리모(씨받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레포트/의약보건


1. 산아 제한과 여성 해방
◎ 피임약과 피임방법
◎ 낙태 수술
◎ 여성은 어떻게 생식 기능을 스스로 제한할 수 있는 자유를 얻을까
1) 법률에 대하여
2)의료 행위에 대하여
3) 일반인의 태도에 대하여
◎ “가족 계획”과 산아 제한

2. 19세기, 20세기 페미니스트들과 “출산 통제”에 대하여

3. 마가렛 생어(Magaret Sanger : 1879~1966)
◎ 피임법개혁으로 출산을 자유롭게 한 여성해방운동가.

4. 각 국의 낙태 관계법
1) 영국
2) 미국
3) 독일
4) 日本








1.산아 제한과 여성 해방
여성은 자궁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를 낳는다.
옛날에는 여성이 아이를 낳는 일 이외의 대안에 대하여는 정보가 극히 빈약했으며, 그나마도 그것의 방지를 법률로 정한 정치 및 종교 세력의 박해를 받았다.
그러나 여성이 자신의 생식을 스스로 제한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없는 한 여성의 다른 “자유들”은 실제로 행사할 수 없는 웃음거리로 남게 될 것이다. 하여간 산업 혁명과 더불어 처음 된 피임법의 초기의 일반화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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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산아제한에 관한 연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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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래서 사회는 결국 여성을 “아이 낳는 사람”(childbearer)으로 규정해 왔다.
여성의 근본적인 기능은 이렇게 아이를 낳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 “이외”의 경제 및 文化(문화) 활동은 그녀의 생식 기능에 대한 사회의 통제를 변경시키는 것으로 해석되었고, 그리하여 여성의 “기타” 활동은 사회적·개인적 심리를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것으로 인정되었다. 하나의 개인이 아니라 남성과 자녀와의 관계 속에서 여성을 규정해 왔다. 실로 생식에 대한 각기 다른 역할이야말로 인류의 가장 근본적인 이분법이며, 이 이분법이 남녀간의 다른 차이점들을 합리화하는 데 이용되어 왔으며, 여성에 대한 억압을 정당화하는 데 이용되어 왔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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